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내가 푼 풀이
- 주어진 문자열을 2차원 배열로 만든다.
- 2중 for문으로 원소 하나가 오른쪽, 왼쪽, 오른쪽대각선이 랑 모두같은지 확인한다.
- 모두 같으면 같은 4개의 x,y 위치를 저장한다.
- 이미 저장되있는경우 스킵하고 저장한다
- 저장된 배열을 순회해서 값을 "0"으로 만든다.
- 2차원 배열 보드의 맨 아래부터 빈곳을 확인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준다.
- 이 과정을 반복해서 원소가 같은 4개의 위치가 없는 경우 반복 탈출하고 갯수를 출력한다.
func solution(_ m:Int, _ n:Int, _ board:[String]) -> Int {
var gameBoard = [[String]]()
var removeArr = [[Int]]()
var isEnd = true
for i in board { // 주어진 문자열을 2차원배열로 만든다.
gameBoard.append(i.map{String($0)})
}
while isEnd {
var removing = [[Int]]()
for i in 0..<m-1 { // 2x2를 찾기위해 y의 길이-1까지 탐색
for j in 0..<n-1 { // 2x2를 찾기위해 y의 길이-1까지 탐색
var str = gameBoard[i][j]
if str == "0" { // 이미 소거된경우 패스
continue
}
var arr = [gameBoard[i][j], gameBoard[i+1][j], gameBoard[i][j+1], gameBoard[i+1][j+1]]
if arr.filter{ $0 == str }.count == 4 { // 2x2가 모두 같은원소인경우
var addSet = [[i, j], [i, j+1], [i+1, j], [i+1, j+1]]
for k in addSet { // x,y위치가 저장되있는 2차원배열에 같은 위치인경우 패스
if removing.contains(k) {
continue
}
removing.append(k)
}
}
}
}
if removing.isEmpty { // 더이상 같은 2x2가 없는경우
break
} else {
removeArr += removing // 2x2의 원소갯수 저장 (x,y 인덱스)
for i in removing { // 같은 2x2 위치를 0으로 제거
gameBoard[i[0]][i[1]] = "0"
}
}
for i in 1..<m { // 중간에 제거된경우 위에서 아래로 내려주기
for j in 0..<n {
var xIdx = m-i
if gameBoard[xIdx][j] == "0" {
var idx = xIdx
while gameBoard[xIdx][j] == "0" && xIdx > 0 { //제거된곳보다 위에있는 제거되지않은 원소 찾기
xIdx -= 1
}
gameBoard[idx][j] = gameBoard[xIdx][j]
gameBoard[xIdx][j] = "0"
}
}
}
}
return removeArr.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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