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상근이는 친구들과 함께 SF영화를 찍으려고 한다. 이 영화는 외계 지형이 필요하다. 실제로 우주선을 타고 외계 행성에 가서 촬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CG처리를 하려고 한다.
외계 지형은 중앙 이동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만들려고 한다.
알고리즘을 시작하면서 상근이는 정사각형을 이루는 점 4개를 고른다. 그 후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지형을 만든다.
- 정사각형의 각 변의 중앙에 점을 하나 추가한다.
- 정사각형의 중심에 점을 하나 추가한다.
초기 상태에서 위와 같은 과정을 한 번 거치면 총 4개의 정사각형이 새로 생긴다. 이와 같은 과정을 상근이가 만족할 때 까지 계속한다.
아래 그림은 과정을 총 2번 거쳤을 때까지의 모습이다.
상근이는 어떤 점은 한 개 보다 많은 정사각형에 포함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메모리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서 중복하는 점을 한 번만 저장하려고 한다. 과정을 N번 거친 후 점 몇 개를 저장해야 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1 ≤ N ≤ 15)
출력
첫째 줄에 과정을 N번 거친 후 점의 수를 출력한다.
풀이
점의 수 규칙을 찾아서 출력했다
- n = 1 일때, 정사각형의 갯수: (2^1)^2 , 점의 갯수: (2^1+1)^2
- n = 2 일때, 정사각형의 갯수: (2^2)^2 , 점의 갯수: (2^2+1)^2
- n = 3 일때, 정사각형의 갯수: (2^3)^2 , 점의 갯수: (2^3+1)^2
- n = k 일때, 정사각형의 갯수: (2^k)^2 , 점의 갯수: (2^k+1)^2
import Foundation
var num = Int(readLine()!)!
var count = 1
for i in 0..<num {
count = count * 2
}
print((count+1) * (coun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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