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기서 연결되었다는 것은 어떤 집이 좌우, 혹은 아래위로 다른 집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각선상에 집이 있는 경우는 연결된 것이 아니다. <그림 2>는 <그림 1>을 단지별로 번호를 붙인 것이다. 지도를 입력하여 단지수를 출력하고, 각 단지에 속하는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지도의 크기 N(정사각형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크기는 같으며 5≤N≤25)이 입력되고, 그 다음 N줄에는 각각 N개의 자료(0혹은 1)가 입력된다.
출력
첫 번째 줄에는 총 단지수를 출력하시오. 그리고 각 단지내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시오.
내가 푼 풀이
- 집이 있는곳을 기준으로 상하좌우에 중에 1이 있는 곳은 인접한 집이 있다는 것이고, 단지를 이룬다.
- 집이있지만 주변에 인접한 집이 없는 경우에도, 그 집 한 채는 단지를 이룬다고 본다.
- 주어진 N크기의 정사각형지도를 배열로 만들고, 인접한집의 리스트를 만든다.
- 여기서 주변에 인접한 집이 없어도, 자기집 하나로 단지를 이루기에 자신의 인덱스까지 리스트에 넣는다.
- graph[[Int]: [[Int]]] ----> [x, y]: [인접한 집의 x, y들]
- 위 문제에서는 집과 집사이의 순서는 필요 없기 때문에, BFS DFS 어떤 것이든 사용하든 상관없다.
- 그래프탐색을 이용해 인접한 집들을 모두 탐색하면, 단지의 집의 개수가 나온다.
- 나온 단지들의 개수와 단지 안에 있는 집의 개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 후 출력한다.
위 조건대로 코드를 구현해 보자.
import Foundation
let size = Int(readLine()!)!
var arr = [[Int]]()
var graph = [[Int]: [[Int]]]()
var result = [Int]()
// 주어진 지도를 배열로 입력
for i in 0..<size {
arr.append(readLine()!.map{Int(String($0))!})
}
// 배열을 통해 집과 인접한 집들의 위치를 저장한다.
// 주변에 인접한 집이 없어도, 자신의 집 한채로 단지를 이룬다고 보기에 자신의 위치 x,y도 리스트에 저장한다.
for i in 0..<size {
for j in 0..<size {
if arr[i][j] == 1 {
if graph[[i,j]] == nil {
graph[[i,j]] = [[i,j]]
} else {
graph[[i,j]]!.append([i,j])
}
if i > 0 && arr[i-1][j] == 1 {
if graph[[i,j]] == nil {
graph[[i,j]] = [[i-1, j]]
} else if !graph[[i,j]]!.contains([i-1,j]) {
graph[[i,j]]!.append([i-1,j])
}
if graph[[i-1,j]] == nil {
graph[[i-1,j]] = [[i, j]]
} else if !graph[[i-1,j]]!.contains([i,j]) {
graph[[i-1,j]]!.append([i,j])
}
}
if j < size-1 && arr[i][j+1] == 1 {
if graph[[i,j]] == nil {
graph[[i,j]] = [[i, j+1]]
} else if !graph[[i,j]]!.contains([i,j+1]) {
graph[[i,j]]!.append([i,j+1])
}
if graph[[i,j+1]] == nil {
graph[[i,j+1]] = [[i, j]]
} else if !graph[[i,j+1]]!.contains([i,j]) {
graph[[i,j+1]]!.append([i,j])
}
}
if i < size-1 && arr[i+1][j] == 1 {
if graph[[i,j]] == nil {
graph[[i,j]] = [[i+1, j]]
} else if !graph[[i,j]]!.contains([i+1,j]) {
graph[[i,j]]!.append([i+1,j])
}
if graph[[i+1,j]] == nil {
graph[[i+1,j]] = [[i, j]]
} else if !graph[[i+1,j]]!.contains([i,j]) {
graph[[i+1,j]]!.append([i,j])
}
}
if j > 0 && arr[i][j-1] == 1 {
if graph[[i,j]] == nil {
graph[[i,j]] = [[i, j-1]]
} else if !graph[[i,j]]!.contains([i,j-1]) {
graph[[i,j]]!.append([i,j-1])
}
if graph[[i,j-1]] == nil {
graph[[i,j-1]] = [[i, j]]
} else if !graph[[i,j-1]]!.contains([i,j]) {
graph[[i,j-1]]!.append([i,j])
}
}
}
}
}
var totalVisited = [[Int]]()
var visitedQueue = [[Int]]()
var needVisitedQueue = [[Int]]()
// 그래프 탐색의 순서가 의미없기에, 배열을 순회하며 집을 발견하면 단지 탐색을 한다.
// BFS를 사용했다. (DFS를 사용해도 무관)
// 단지을 탐색후 발견한 집의 개수를 따로 저장하고, 발견한 집들의 위치는 다시 탐색할 필요가 없다.
for i in 0..<size {
for j in 0..<size {
if arr[i][j] == 1 && !totalVisited.contains([i,j]) {
needVisitedQueue = [[i,j]]
while !needVisitedQueue.isEmpty {
var node = needVisitedQueue.removeFirst()
if visitedQueue.contains(node) { continue }
visitedQueue.append(node)
needVisitedQueue += graph[node]!
}
totalVisited += visitedQueue
result.append(visitedQueue.count)
visitedQueue.removeAll()
}
}
}
result.sort{ $0 < $1 }
print(result.count)
for i in result {
print(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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